CONTENTS
- 1. 광주변호사추천 받으신 의뢰인
- - 광주변호사가 알려주는 토지인도소송
- - 토지인도소송 관련 판례
- 2. 광주변호사추천 받으신 의뢰인 위한 조력
- - 광주변호사,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신청
- - 광주변호사, 부당이득반환청구소송 제기
- 3. 광주변호사추천 받으신 의뢰인, 불법점유자들 퇴거 성공
1. 광주변호사추천 받으신 의뢰인
광주변호사추천 받으신 의뢰인은 대규모 아파트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건설사 대표입니다.
사업에 착수하려던 찰나 일부 주민들의 불법 점유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해당 주민들은 퇴거를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었는데요.
의뢰인은 광주변호사를 찾아와 불법 점유 문제에 대한 고민을 상담하셨습니다.
광주변호사는 토지인도소송을 통해 퇴거를 진행하자고 말씀드렸습니다.
사업으로 바쁘신 의뢰인은 증거수집부터 소장 작성, 재판 단계까지 전 단계 원스톱 대응이 가능한 법무법인 대륜에 사건을 맡겨주셨습니다.
광주변호사가 알려주는 토지인도소송
🔗토지인도소송은 소유자가 자신의 토지를 무단 점유한 사람에게 땅을 반환하도록 요구하는 소송입니다.
남의 땅을 허락 없이 사용하거나 점유하고 있는 사람에게 땅을 비우고 돌려달라고 법적으로 요구하는 소송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경우에 토지인도소송을 제기하게 됩니다.
1. 무단 점유
남이 허락 없이 내 땅을 점유하고 있는 경우 (예: 불법으로 건물을 짓거나 컨테이너를 두고 사용하는 경우)
2. 임대차 계약 종료 후 점유 지속
임대차 계약이 끝났는데도 세입자가 땅을 비워주지 않는 경우
3. 매매 후 점유자가 퇴거하지 않는 경우
땅을 샀는데 이전 소유자나 다른 사람이 계속 점유하고 있는 경우
토지인도소송 관련 판례
■ 땅 무단사용 공유자 상대 토지인도청구 불가능하다
토지 지분을 소수 가진 공유지분권자가 다른 지분권자와의 협의 없이 토지를 독점 사용하는 경우, 다른 지분권자는 땅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사람을 상대로 독점 사용을 멈추라고 요구할 수는 있지만 ‘자체를 달라고는 청구할 수 없다’ 대법원 판결이 나왔습니다.
A씨와 B씨는 사건 토지에 각 50% 지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A씨가 B씨의 협의없이 무단으로 소나무를 심으면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B씨는 A씨가 장기간 혼자서 땅을 사용하는데 화가 나 소나무 수거와 이 사건 토지의 인도 등을 청구하는 소송을 냈습니다.
대법원은 ‘공유자인 원고가 피고를 상대로 공유물의 인도를 청구하는 것은 공유자인 피고의 이해와 충돌해 모든 공유자에게 이익이 되는 보존행위라고 볼 수 없다’고 말하며 토지인도소송을 기각하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2. 광주변호사추천 받으신 의뢰인 위한 조력

광주변호사추천 받으신 의뢰인을 위한 토지인도소송 조력에 나섰습니다.
광주변호사,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신청
광주변호사는 우선 피고들이 불법 점유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점유권을 넘기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신청을 진행했습니다.
광주변호사는 지적도 및 등기부등본으로 해당 토지가 의뢰인의 소유라는 것을 입증하고, 점유자들의 불법 시설물 및 활동 증거를 확보했습니다.
이후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신청을 통해 피고들이 무단으로 시설물을 더 설치하거나, 제3자에게 점유권을 넘겨 문제를 키우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광주변호사, 부당이득반환청구소송 제기
광주변호사는 불법 점유자들을 경제적으로 압박하기 위해 🔗부당이득반환청구소송을 제기했습니다.
광주변호사는 피고들의 무단 점유로 인해 손해를 입었다는 점을 주장하며, 점유 기간 동안의 임대료를 반환하라는 법적 근거를 통해 피고들을 심리적으로 압박했습니다.
3. 광주변호사추천 받으신 의뢰인, 불법점유자들 퇴거 성공
광주변호사추천 받으신 의뢰인은 토지인도소송에 승소해, 불법점유자들 퇴거에 성공하셨습니다.
토지인도소송은 토지의 권리 관계, 점유자의 법적 주장, 강제집행 절차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소송입니다.
법무법인 대륜 광주변호사는 토지인도소송 관련 다수의 사건 경험을 바탕으로 상황별 맞춤 대응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